최근 코로나 사태로 서로간의 연결고리가 약해지고, 여러가지 외부적인 요인으로 인하여 심리적으로 힘들어하는 경우를 많이 볼 수 있습니다.
꼭 이러한 상황이 아니더라도 평소의 리듬이나 특정한 이슈로 인하여 과도한 스트레스를 받는 상황을 누구나 한번쯤은 겪게 됩니다.
이러한 상황에서는 빠르게 회복을 하는 것이 포인트인데, 어떻게 하면 혼자서 스스로 멘탈을 관리할 수 있을지 정리해보겠습니다.
심리적으로 힘든 원인 찾기
기분이 우울하거나, 생각은 많고 잠은 안오고, 짜증도 나고, 지치고 의욕도, 식욕도 없는 상황, 이명, 두통, 흡연이나 음주량의 증가 등 표출되는 정신적, 신체적으로 나타나는 상황에는 분명 이유가 있습니다.
내가 왜 심리적으로 힘들고 스트레스를 받는지 그것을 그대로 받아들이기 보다 부진의 원인을 찾아보고 그에 따른 대처를 하는 것이 현명한 방법입니다.
규칙적인 생활 습관 갖기
스트레스를 받게 되면 생활 습관이 흐트러지기 쉽습니다.
일찍 자고 일찍 일어나고, 균형 잡힌 식사를 섭취하고 양질의 수면을 취하고 적당한 운동을 하는 등 할 수 있는 것부터 조금씩 생활 습관을 갖추는 것이 중요합니다.
건강적인 생활 습관은 마음의 건강을 유지하는 것에도 도움이 많이 됩니다.
활동적인 생활하기
스트레스를 많이 받고 심리적으로 힘들수록 위축이 되고 바깥에 나가거나 다른 사람을 상대하는 일을 피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꼭 누군가를 만나거나 약속을 잡지 않더라도 가벼운 운동, 등산, 여행 등으로 지친 심신을 달래고 새로운 활동 동력을 얻을 수 있는 계기가 될 수 있습니다.
일상에서 편안한 휴식 찾기
천천히 목욕, 스트레칭을 하고 산책을 좋아하는 음악을 듣는 등 나름의 스트레스 해소 방법을 발견하고 편안하는 것을 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아로마 오일의 향기로 마음을 치유하는 것도 효과적으로 감정을 가라앉히고 주는 라벤더 향, 마음을 밝게 하는 오렌지의 향기를 생활에 도입하는 것도 추천합니다.
부정적인 생각 떨치기
스트레스를 받는 상황에서는 긍정적인 생각보다 내가 안되는 이유를 찾는 부정적인 생각이 더 앞서고 그렇게 행동하기 마련입니다.
그럴 때는 실제로 내가 가능한 점이나 잘 하고 있는 것에 주의를 기울이고 보세요. 사고와 관점을 조금 바꾸어 보는 것만으로 기분을 좀 편하게 할 수 있습니다.
대화 나누기
곤란할 때나 힘든 일이 있을 때는 누군가에게 대화를 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친구와 가족, 직장 동료 등 쉽게 말할 수 있는 사람이 힘든 일에 대해 이야기해봅시다.
마음의 부진이 오래 지속되고 악화되고 있는 친근하게 상담할 수 있는 사람이 없는 경우, 의사와 심리상담사 등 전문가, 복지 기관 등에 상담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힘들고 스트레스를 받는 상황을 깨닫고 원인을 찾아 해결하고, 휴식과 마인드 케어로 자신을 관리하고 해결되지 않는다면 주변에 도움을 구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